티스토리 뷰

연말이 될수록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배당주에 관심을 가지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각종 기업들이 있고 주식을 가지고 있기에 나오는 배당금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지만, 분기별 최대 실적을 가지고 있는 은행권에서는 그래도 한번 관심을 가져볼 만하기도 합니다. 특히 기업은행은 영업이익과 당기 순이익이 각각 14%와 9.7% 정도 오른 상태이기 때문에 주당 1000원 가까이 배당금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은행 배당금

 

 

 

 

1. 기업은행 코스피

시가 9조원 대의 기업은행은 코스피 지수 40위권 언저리에서 머물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래 은행주라는 게 업계의 상황이 돈을 다루는 일인지라, 생각보다 변동성이 적은 편인데, 연말이 될수록 은행주는 배당락 영향이 발생하게 돼서 기관들도 은행권 주를 많이 매입하고는 하는 편입니다. 올해는 특히더 그런 영향이 발생하고 있는데, 저 금리 기조록 인한 은행들의 수익성이 큰 폭으로 올라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횡재세를 매겨야 한다는 뉴스가 많이들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국민들의 돈으로 은행권이 이익을 거두었으니, 환원해야 한다는 것이죠.

 

코스피 기업은행

 

2. 기업은행의 실적

기업은행은 22년 기준 매출액이 275,361억원에 달합니다. 영업이익은 21년 대비 5000억 이상이 오른 37,748억 을 22년에 올렸는데, 올해도 그에 비슷한 영업 이익을 거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무제표를 통해서 확인해 보면 중소기업 대출 확대로 인한 이자수익이 많이 늘어나서 전년대비 1.92%가 오른 1조 8613억 원으로 잡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은행은 이자수익 이외에도 수수료와 신탁 운용수익, 유가증권 평가와 처분 이익 외환차 거래 이익 등이 있는데, 부분적으로는 적 년대 비 줄어든 부분도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주가도 1만 워~2만 원 대를 유지하고 있는데, 연말이라 조금은 올라가고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코스피 주가지수 기업은행

 

3. 배당금액과 배당락일

기업은행은 9% 언저리 수준의 배당금액을 배당하는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연체율이 높아지면 은행의 건전성이 약화되지만, 기업 은행 주가가 한번 등락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이게 바로 연체율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순이익이 늘어나면서 금액도 늘어날 것으로 보이니 주식을 100만 원어치 가지고 있으면 꽤 괜찮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배당지급일은 아마도 과거와 같이 4월 중하순에 이루어질 예정일 텐데, 과거에는 4월 21~24일경에 배당금이 지급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작년대비 실적이 나아졌기에 주당 1000원 정도를 지급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지나 보면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스피 배당일

 

 

현재 기업은행 주가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곧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은행 배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