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봄에도 한번 엘리뇨 이슈로 인해서 급등했던 적이 있었던 대한제당입니다. 세계적인 엘리뇨 현상으로 인해서 농작물의 작황 부진 전망으로 인해서 설탕 가격이 오를 것으로 전망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후쿠시마 오염수 사태와 인도의 설탕 수출 규제로 인한 설탕 가격 상승 전망으로 인해서 설탕 가격이 급등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제 설탕 가격의 오름세와 인도의 설탕 수출 금지소식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설탕을 사들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대한제당 주가와 등락 추세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대한제당 홈페이지에 방문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곧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1. 국제 설탕 가격 지수
유엔 식량농업기구자료에 의하면 지난 5월에 최고 지수를 을 찍었다고 합니다. 평소에는 100을 기준으로 했을 때 다른 품목들은 기름과 곡물 육류등에 비해 설탕이 급등하면서 서민들이 많이 쓰는 설탕에 슈가플레이션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도 있습니다. 꼭 지난번 소금이 폭등했던 때를 보는 것 같기도 합니다.
2. 인도의 설탕 수출 금지 검토
안 그래도 설탕 가격이 높은 가격인데 더 오를 것이라는 우려는 세계 2위 설탕 생산국인 인도가 수출 금지를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면서입니다. 원래 1000만 톤이었던 수출 물량을 이미 지난 5월엔 800톤으로 줄인 상태인데, 10월부터는 아예 수출을 금지한다는 소식이 들려왔기 때문입니다. 이는 원료인 사탕수수의 인도 산지에서 가뭄으로 인한 작황이 나빠졌기 때문입니다.
3. 국내 설탕 가격 변동 여부
현재 국내에서 서탕을 수입하는 국가는 호주와 태국등에서의 수입량이 약 80% 정도 됩니다. 고로 국내의 설탕 가격이 인도의 수출 금지로 인해서 슈가플레이션까지 가지는 않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하지만, 인도에서의 설탕 수입이 많지 않다고 해서 국내 설탕 가격은 별 타격이 없을 것이라고 보면 그것 또한 오류 일 수 있습니다. 현재 내년도의 설탕 관련 작황이 나쁠 것으로 예상해서 설탕수출국가가 수출을 줄일 예정에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국내에서의 빵이나 과자 아이스크림과 같은 제품들은 설탕의 비중이 높은 품목들은 좀 더 가격이 오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앞으로의 설탕 가격에 따른 주가 지수를 잘 살 펴 보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미 조금씩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