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혹시라도 목돈이 있다면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할까요. 쉽지 않은 선택입니다. 그나마 금융권에 목돈을 묶어 놓는 게 이자라도 받는 길이지만, 이율이 크지 않은 상태에서 인플레이션을 따라갈 수 있을는지 의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더 수익날만 한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게 되는 게 인지상정입니다. 요즘에는 워낙 저작권 이슈도 많고, 예술 쪽으로도 수익을 낼 만한 것들이 여러 가지가 생겨나고 있는데, 미술 쪽도 미술품에 투자를 해서 대여를 하고 그 수익을 나눠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아트테크도 있습니다. 물론 어떤 투자든지 장단점이 있으니, 투자에 대한 책임은 잘 생각해 봐야 하겠지만 말입니다.
1. 아트테크 수익 구조
대표적으로 아트테크로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알려진 곳은 엠제트 아트 갤러리라는 곳이 있습니다. 미술 작품들을 방송에 내보내 거나 광고작품에 대여를 해주고 대여비를 받은 다음 이 수익을 투자자와 미술 작가에게 배분을 해주는 구조로 나와 있습니다. 각종 드라마와 영화, 광고에서는 배경에 쓰일 예술 작품들이 많이 필요한데, 이럴 때 미술 작품을 대여해 주고 그것에 대한 대여비를 받는 것입니다. 특히나 아트테크는 세금이 없기 때문에 배당주와 은행이자와는 다릅니다. 왜냐하면 미술 작품은 양도할 때에 세금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대여료인 저작권 비용은 비과세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2. 아트테크 주의사항
아트테크는 기본적으로 초장기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작품이 오랜 시간동안 시장에서 돌아야 수익이 나는 부분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는 돈만 투자한다고 해서 되는 일이 아닙니다. 작품 자체의 예술성과 작가의 유명도와 미술 작품의 의미등이 뛰어나야만 수익이 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결국 작품을 고를 수 있는 시각이 투자자에게도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수익이 더 나는 작품에 돈을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돈 넣고 투자금을 받겠다는 단순한 생각으로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미술 작품에 대한 이해도와 미술투자에 대한 안목이 받침이 된다면 생각보다 괜찮은 투자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접 투자캘러리를 확인해 보고, 계약서와 내용을 잘 검토해야 합니다.
3. 수익이 난다면 어느정도
돈을 넣고 따박따박 배당금이나 이자를 받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게 아마 가장 대표적인 마음일 것입니다. 은행 금리는 적고, 이상한 곳에 투자를 하자니 어려울 때 아트테크를 통해서 투자를 하면 어느 정도 금액이 날까요. 약 14%~24% 의 년수익이 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천만원을 투자하면 1년 동안 140만 원 정도가 발생하게 되며, 월 12만 원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엠제트아트를 보니 주단위 월단위 6개월 단위 1년 단위로 수익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계약기간이 끝나면 계좌번호로 원금과 수익을 지급하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만약 관심이 있는 분들이 있다면 직접 알아보시고 내용을 파악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