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분위기를 보니 적금은 인기가 없고, 오히려 예금이 우선시되는 추세로 보입니다. 고이율 예금을 찾으려는 것은 어찌 보면 시대가 어렵다는 반증을 이야기하는 것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시기별로, 은행별로 고금리로 미는 상품들이 다 다르다 보니 좀 더 고이율을 밀어주는 은행을 찾는 것입니다. 온라인 뱅크부터 오프라인 전동틍행들까지 은행별 금리를 찾아보고 어떻게 고이율을 주는 상품을 찾는지 알아보도록 하면 좋을 것 같기에, 은행별 정기예금과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기예금 비교

 

 

 

 

1. 예금과 적금의 기본차이

우선 적금과 예금의 차이를 아는게 좋습니다. 생각보다 적금과 예금의 차이를 모르고 그냥 난 적금, 아니면 그냥 난 예금, 이렇게 적금파, 예금파가 나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잘 보면 원금이 같을 경우에, 표면적으로는 적금이 더 금리가 높은 것 같지만, 실제로는 예금이 더 높게 됩니다. 이는 이율이 붙는 원금의 차이에 따라서 다른 결과가 나오게 되는데, 적금에서의 돈을 붓는 방식과 예금에서의 돈을 붓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1년을 기간으로 봤을 때 적금에서는 매월 100만 원씩 붓는 방법이라면 에금은 1200만 원을 일시에 넣어두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적금의 이율이 높다고 하더라도 내가 붓는 금액에 대한 이율만 붓기 때문에 목돈으로 넣는 예금에 비해서 실제로 붓는 이자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적금의 이율이 예금의 이율의 최소 3배 이상 되어야 같은 금액이 되었을 때 이자의 수준이 비슷할 수 있습니다. 예금이 2%대의 이율이라면 적금은 5-6%대 이율은 되어야 세후 이자가 비슷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만약 내가 목돈이 없다면 미리 적금으로 목돈을 먼저 만들고 이 목돈을 가지고 예금으로 갈아타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2. 예적자 보호법에 따른 금액 보호와 가입 방법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5000만원까지는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서 금융기관이 파산한다 하더라도 국가에서 보장해 줄 것이라고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금액은 이자까지 포함한 금액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원금을 4천~4,500 정도 그리고 나머지는 이자로 가지고 있을 때 가장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퇴직연금(DC형)이나, 개인 퇴직연금(IRP)과 원금보존 신탁금과 증권사 예탁금등도 예금자 보호험에 의해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예금과 적금에 가입할 때는 한예금과 적금에 너무 큰 금액을 넣는 것 보다, 몇 개로 상품을 나누어서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몇백에서 천만 원 까지를 단위로 쪼개서 각각의 예, 적금을 들게 되면 인생사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기에 어떤 일이 발생할 경우 한 개만 깨서 사용하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

 

3. 은행별 정기예금 금리비교 상품 찾기

은행들은 각각의 상품에 대해서 공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찾아서 상품이율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도 은행 이율 관련한 상품을 검색하면 각각의 상품에 대해서 비교할 수 있으며, 새마을금고나, 저축은행도 가능합니다. 그래도 좀 더 안전한 이율 확인을 위해서는 은행 연합회나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예금이율비교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은행 연합회에서는 예금 상품금리 비교를 제공하고 있는데, 예금과 적금, 청년도약 계좌금리, 장병 내일 준비 적금금리등에 대해서 이율을 비교하여 상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금리 이율 상품을 찾고 싶은 분들은 한번 들어가셔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금 상품 금리 비교

 

예금 상품을 비교해 보면 예금과 적금에서 상위 금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금 상품 금리비교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로 바로 가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곧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금 상품 금리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