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동산 경기가 최악 일로를 걷고 있기는 하지만, 총선 이후나 북한의 도발 이후 어떻게 될지 살펴봐야 하겠지만, 미리 알아두면 좋을 수도 있기에 토지대장 무료 열람 방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서 무료열람이 가능하니 어떻게 하는지 천천히 알아보면 좋을 듯싶습니다.
무료 토지대장 열람으로 곧바로 이동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로 바로 가시면 됩니다.
1. 토지대장 열람 방법
토지 대장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에서 정부 24를 검색하여 거기에 맞는 서비스를 확인하면 됩니다. 정부 24의 메인 홈페이지에 가면 토지(임야) 대장 서비스를 들어갈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물론 토지대장을 직접 들어가서 확인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한 후 간편 인증이나 공동. 금융 인정서로 인증을 받은 이후에 열람이 가능하니, 미리 개인정보를 확인하신 후에 들어가 보시는 게 훨씬 낫습니다. 이외에도 정부 24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주민등록 등본, 자동차 등록원부 건축물대장, 가족관계 증명서 등 이외에도 여러 가지 서비스가 있으니 정부 24 서비스에서 무엇을 제공하고 있는지 알아두면 추후에 요긴하게 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토지대장의 열람 수수료
토지대장은 꼭 관련된 사람이 아니더라도 열어 볼 수 있는 서류입니다. 토지대장 확인을 위해서 소유자뿐만 아니라 3자도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토지대장을 보기 위해서는 수수료가 지불이 되어야 하는데, 법적 소유자 외에는 수수료가 발생하게 된다는 점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소유자가 토지대장을 볼 때는 무료로 볼 수 있지만 그 외에는 300~500원 정도의 수수료가 붙을 수 있는 점을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3. 토지대장의 구체적 내용
토지대장은 동일 수소지 상의 임야와 번지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대장의 고유 번호, 토지 소재, 지번, 지목과 면적, 사유, 변동일자와 수소, 및 성명과 주민번호 앞자리 등이 구체적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중에서도 토지등급과 개별 공지시가 기준일에 해당하는 개별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부동산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내용을 파악하고 살펴봐야 하니 한번 궁금한 지목이 있으면 검색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