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원 달려 환율 상승 전망

호기심 탕탕 2024. 1. 31. 15:05

국제적으로 여러 가지 변동성이 있기 때문에 현재 다시금 달러환율이 오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과 중동에서의 분쟁과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서 시장금융이 불안정 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중국이나 다른 나라들이 치고 들어온다고 해도 금리가 옥으로 달러가 강세를 띄게 되면 주식 시장으로서는 악재일 수 있습니다. 안 그래도 한국주가는 외인들의 장터인데, 젊은 분들은 미국장으로 떠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환율비교

 

 

 

 

1. 환율달러는 상승만하나

기준금리를 한국은행에서 동결시켜 버렸기 때문에 원달러 환율이 1300원대에서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부터 원달러 환율은 1200원대로 내려간 경우보다 1300원대에 머물 때가 많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반대로 원화의 가격이 가치하락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일본은 경제가 조금씩 살아나면서 엔화강세가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환율이 계속 상승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국제경기에 아주 민감한 부분이라, 약간의 우세를 띄고 갈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경제성장율 작년대비

 

2. 기준금리와 외화유출

기준금리의 비율로 인해서 환율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타국의 금리변화가 고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금리가 상승할수록 외자가 들어오게 되고, 반대로 생각하면 달러가 강세가 되어 가치상승이 일어나면 원화가 외부로 유출되어 수출입까지 영향을 주게 되며, 원화가치 하락이 일어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기준금리는 이것을 치수로 환산해 볼 수 있는데, 원화 기준 금리가 3%일 때 달러가 5%라면, 달러를 가지고 있을 때 2%의 가치를 더 얻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달러는 더 강세를 띄게 됩니다. 이로 인해 자본 유출이 더 강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한국 무역수지 환경

 

3. 경제성장 동력 성장과 하락

한국은 외환 보유고가 높은 편입니다. 그동안 쌓아왔던 외환이 있기 때문인데, 22년 말부터 일어나 금리 하락으로 인해 외화가 유출되고 있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는 10% 이상 줄어 400 언저리까지 내려온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경제는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데, 경제성장률 둔화로 1%대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수출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경기상 수출이 되지 않으면 성장하기 어려운 형편인데, 기업들은 열심히 뛰고 있지만, 대외적 상황이 여의치가 않기 때문입니다. 낮은 성장동력은 외환 보유고를 줄어들게 만드는 원인이 되어 작년에는 불황형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아마도 달러는 앞으로도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나마 다행인 것은 올해 ICT를 중심으로 한 수출이 다시금 시작되면서 흑자를 예상하고 있기에 조금은 숨통이 트는 것이 아닌가 하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 비교

 

 

 

현재 오늘 환율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곧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환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