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ETF 뜻과 내용 및 활용 방법

호기심 탕탕 2024. 5. 7. 18:03

주식은 요즘 경제에 대해서 관심가지시는 분들은 대부분 하고 있으니 큰 말은 할 필요가 없을 것 같지만, ETF는 아직 잘 모르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세상이 발달하면서 기본적인 기업들에게 들어가는 주식과 주주의 뜻을 벗어나서 한 곳만이 아닌 종목으로 분류를 하는 것은 어떤가.. 그리고 그 분류에 여러 기업들을 묶어서 투자를 할 수는 없는가..라는 생각으로 만들어 낸 것이 ETF 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이며, 주식 거래소에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만든 펀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ETF 뜻

 

 

1. 주식의 장점을 ETF 에

내가 좋아하는 개별 주식이 있다면 그곳에 주주로서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도 좋은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 발전하면 할수록 내가 가진 주식의 총가치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게 항상 내 마음대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이 발전할 수도 있지만. 내. 외부의 상황으로 인해서 내가 산 주식의 값어치가 하락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식의 장점을 펀드에 접속 시킨게 ETF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손실에 대한 가능성을 줄이면서 좀 더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장점은 안정적인 투자, 그리고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ETF 상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지만. 세부적으로는 수익이 낮고, 수수료에 대해서도 오히려 개별 주식보다 비싸게 매겨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ETF 뜻

2. 개별종목보다, 여러종목?

ETF 자체가 여러종목을 합쳐 놓은 것이기 때문에 주가의 상승과 하락에 대해서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개별 종목이 크게 하락을 하더라도 ETF는 좀 더 덜 하락하기도 하고, 대신에 개별 종목이 크게 상승하더라도 ETF는 크게 상승하지 않는 부분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리스크와 안전성에 대해서는 개별 주식보다는 좀 더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ETF는 이미 증권사에서 만들어 놓은 것이기 때문에 해외 ETF와 국내 ETF로 나눌 수 있으며, 개별 종목을 구매하듯이 각 증권사의 ETF 에서 내가 원하는 ETF를 선택하여 투자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요즘에는 국내 ETF 보다 해외 ETF에 더 투자금이 몰리는 성향이 있는데, 이는 각자의 성향에 따라서 다르니 잘 알아보고 투자를 하면 됩니다.

 

ETF 한국

 

3. ETF의 종류별 나눔

ETF도 성향에 따라서 분류를 나누어져 있기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잌있습니다. ETF도 개별 주식처럼 많이 분류화되어 있기 때문에 내가 지주에 초점을 맞춘 ETF에 투자를 할 거냐, 분류 섹터로 나눈 ETF에 투자를 할 거냐, 고배당 주를 모은 ETF에 투자를 할 거냐.. 등으로 분류를 나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수를 기준으로 만든 ETF는 대표적으로 국내에서는 코스닥 00 으로 시작하는 것이 대표적이며, 미국 지수를 기준으로 만든 ETF는 NASDAQ 00 혹은 다우 00 등으로 시작하는 것이 대표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분류 섹터로 나눈 다면, 에너지 ETF, 리츠 ETF 헬스케어 ETF, 기술 ETF, 경기 순환주 ETF 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배당 주 ETF는 고배당주들을 모아놓은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ETF의 국내, 또는 국외, 그리고 분류에 따라서 다 다른 투자를 할 수 있으니, ETF도 개별적으로는 다 다른 투자결과가 나오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세계 ETF

 

 

 

미래에셋 증권